본문 바로가기
시간은 채무자의 편이다/통장압류 해제

통장 압류 해제 후 돈 찾기 -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판결 후 돈 찾기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신청 후 판결이 나면 압류해제 된 계좌에서 돈을 찾아야 한다. 시중은행, 인터넷 은행, 마을금고 등 금융기관 종류마다 압류해제 후 돈 찾기가 조금씩 다른 듯 비슷하다. 절박한 채무자가 경험한 압류 해제된 통장에서 돈 찾기는 아래와 같다.

 

통장 압류 해제 후 돈 찾기 - 압류금지채권 범위 변경 판결 후 계좌에서 돈 찾기

시중은행, 인터넷 은행, 마을금고 등 3가지 종류에서 압류통장 해제 후 돈 찾기 경험을 적어 본다. 압류금지채권 범위 변경 판결 후 압류 계좌에서 돈 찾기는 절박한 채무자에게 조금씩 다른 듯 비슷하다.

 

농협은행 계좌 압류해제 후 돈 찾기

농협은행은 처음으로 통장압류를 당했고 처음으로 통장압류 해제 신청을 했고 처음으로 해제된 압류통장에서 돈 찾기 한 은행이다. 압류통장 해제 후 돈 찾기는 나도 처음이었고 그날 은행 직원도 처음이었던 듯하였다. 호기심과 궁금증 속에 인근 농협은행 지점으로 가서 창구에서 직원에게 압류통장 해제 후 돈 찾으러 왔다고 하였고 지급전표 작성하고 신분증과 압류해제 법원서류 제시하고서 돈을 찾았다. 딱히 시간이 오래 걸린 것 도 아니고 무슨 까다로운 절차가 있는 것도 아니었다. 일을 처리하는 은행직원이 신참이었던지 옆에 노련한 선임 직원에게 물어보면서, 본점에 전화를 걸어 물어보기까지 하면서 압류통장에서 돈 찾기 일을 처리해 주었다. 그때 농협은행 통장에 압류된 금액이 3만 몇천 원인가 소액이었기 때문에 일이 잘못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보다는 그 직원에게 압류통장을 제시하고 전액을 인출하고 싶다고 말했을 때 그 직원이 통장 잔고가 3만 몇천 원인 것을 확인하고서 불쌍하다는 듯이 나를 다시 보는 그 몇 초간의 순간이 좀 쪽 팔였다. 그렇지만 빚에 쫓기며 극한상황에 몰린 채무자에게 3만 원은 큰돈이었기에 반드시 그 돈을 찾아야만 했다. 내 입장이 그랬다.

 

법원에서 등기로 송달되어 온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결정 정본"과 내 신분증(주민등록증)을 제시하고 압류되었던 통장 실물까지 창구 직원에게 내밀었다. 압류통장 해제 후 돈 찾기는 나도 처음으로 해보는 일이라 농협은행 직원이 처리하는 것을 지켜보고만 있었다. 내가 제시한 압류통장 해제 서류와 신분증을 복사하고 난 뒤 돈을 이체시킬 채무자 본인의 다른 은행 통장 계좌번호를 알려달라고 한다. 나는 다른 은행 통장은 모두 압류되거나 거래정지되어 이체받을 수 있는 다른 은행 계좌가 없다고 말했다. 혹시 채무자 본인 것이 아닌 제3자의 통장계좌라도 괜찮은가 물으니 그건 안된다고 한다. 내가 통장압류해제 판결이 났으니 그냥 현금으로 지급해 주면 되지 않느냐고 하니까 고개를 갸웃하더니 본점에 전화연락을 해서 이런 사정을 얘기하며 통화하는 듯하더니 처리지침을 받았는지 전화를 끊고서 본래 압류통장에 들어있던 돈은 채무자 본인의 다른 은행 계좌로만 이체되는 것인데 고객님이 다른 은행 통장이 없다고 하니까 어쩔 수 없이 현금으로 지급해 주는 것이라고 한다. 어쨌든 출금전표를 작성해 내고 창구에서 현금으로 38,000원을 지급받았다.

 

내가 압류해제 되었으니 정상적 계좌처럼 그냥 인터넷 뱅킹으로 이체출금하거나 ATM기에서 뽑아 쓸 수는 없느냐고 하니 압류해제된 통장에서 돈 찾기는 은행 창구에서만 처리가 된다고 하였다. 언뜻 드는 생각에 "가재는 게 편"이라고 은행 사람들이 연체로 통장 압류된 채무자의 다른 은행 계좌번호도 알아내어 또 압류하기 위해서 다른 은행 계좌번호를 요구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어쨌든 처음으로 통장 압류해제 하고 그 해제된 통장에서 돈 찾기에 성공했다. 압류통장에서 돈 찾기에서 특별한 점은 한 방에 통장에 있는 돈을 다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생활비 185만 원 한도 내 압류해제판결의 경우 해제판결 한 번에  돈 찾기 기회도 한 번이다). 이번에 조금 찾고 남은 금액은 다음에 또 은행지점에 가서 조금 찾고 할 수가 없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봐도 한 번에 185만 원 한도까지 인출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그 통장에 대한 압류가 또 다른 채권자로부터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통장에 대하여 압류는 한 번만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채권자가 여러 명이면 동시 다발적으로 압류가 이중 삼중으로 될 수도 있고, 어떤 한 채권자가 같은 통장에 여러 번(이번에 또 다음번에 또 다음 다음번에....) 압류해 올 수도 있다. 여러 명의 채권자가 각각 한번 압류하고 또 시간이 지나서 또 압류하고 또다시 압류하고 반복하여 2번 3번,,, 계속해서 중복해서 압류할 수도 있다. 그렇게 여러 번 중복되어 압류된 통장계좌는 각각의 압류에 대하여 여러번 중복하여 압류해제신청(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신청)을 해서 모두 풀어야 한다. 그러므로 압류된 통장에 대하여 돈을 인출할 기회가 주어지면 가능한 한 빨리 은행에 가서 185만 원 한도 내에서 한방에 출금해야 하고 다시는 그 통장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채무불이행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카카오뱅크 계좌 압류해제 후 돈 찾기

내가 경험한 카카오뱅크 압류해제 후 돈 찾기 업무처리 절차 및 속도는 최고였다.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결정 정본을 신청인(채무자)이 받고 난 다음날 카카오뱅크로부터 전화가 왔다.(나의 사건 검색에서 확인해 보니까 카카오뱅크(제3채무자)에게 송달된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결정 정본 도달 날짜가 신청인(채무자)보다 영업일 기준 하루 늦은 날짜였다.)

  1. 카카오 뱅크에서 걸려온 전화를 채무자인 내가 받자 전화받은 내가 카카오뱅크 계좌 압류된 ㅇㅇㅇ고객 본인이 맞는지 이름을 확인한 뒤, 바로 이어서 본인 확인을 위해 휴대폰에서 카카오뱅크 계좌 비밀번호 6자리 번호숫자를 누르라는 안내 음성이 나갈 것이니 안내음성대로 본인의 카카오뱅크 비밀번호 6자리 번호숫자를 눌러달라고 상담고객이 안내하였다.
  2. 휴대폰 안내 음성 지시대로 나의 카카오뱅크 계좌 비밀번호 6자리를 누르는 것으로 본인확인이 끝났다. 상담직원이 설명하기를 이 시간 이후로 내 카카오뱅크 계좌를 5~10분 정도 압류해제상태로 해 줄 것이니 그 시간 동안에 카카오뱅크 계좌에 압류되어 있던 돈을 본인의 다른 은행 계좌로 이체시킬 수 있느냐고 물었다. 나는 지금 휴대폰을 갖고 있으므로 즉시 카카오뱅크에 접속하여 다른 은행으로 돈을 이체할 수 있다고 대답하였다. 하지만 압류계좌가 완전히 풀린 것이 아니라 판결 결정에 의해 압류해제된 금액 한도에서 잠시동안 이체할 수 있도록 풀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압류해제된 금액 초과잔액과 향후 입금되는 돈은 다시 압류상태가 되고 출금할 수 없게 될 것임을 명심하라고 상담직원이 설명해 주었다. 물론 나는 그런 내용을 잘 알고 있다고 대답하였고, 전화 통화 끝나자마자 바로 카카오뱅크 계좌에서 압류해제된 돈을 다른 은행으로 이체시키겠다고 하였다.
  3. 카카오뱅크 직원의 깔끔한 안내와 주의 사항에 대한 리마인드를 시켜주는 설명을 듣는 것으로 카카오뱅크 상담직원과의 전화 통화를 끝냈다. 나는 통화를 끝내자마자 즉시 휴대폰에서 카카오뱅크 어플을 실행하고 압류되었던 금액(압류해제신청하여 해제된 금액) 114,000원을 다른 은행 계좌로 이체하였다.
  4. 압류해제 판결 후 카카오뱅크 계좌에서 압류되었던 내 돈 찾기는 일처리가 정말 깔끔하고 빠르게 진행되었다. 카카오뱅크의 업무처리 프로세스에 엄지 척하고 싶다.

 

새마을금고 계좌 압류해제 후 돈 찾기

새마을금고는 압류된 통장의 영업점이 서울에 있더라도 다른 지방에 있는 새마을금고에 들러서 돈 찾기 할 수 있다. 내 경우 서울에 있는 새마을금고 통장이 압류되었는데, 압류해제 판결 결정문을 갖고 나의 거주지 인근 ㅇㅇ새마을금고 지점에 들러서 해제된 통장에서 돈을 찾았다.

 

새마을금고의 압류통장 해제 후 돈 찾기 일처리는 은행권에서 처리하는 것과 비슷했다. 다만, 새마을금고의 경우 돈 찾으러 간 거주지 새마을금고의 담당자가 통장압류를 한 (서울) 새마을금고에 전화를 걸어서 서로 통화한 후 압류해제 결정 정본 등 법원서류와 내 신분증을 업무전산망(또는 팩스)으로 보내주고서, 통장을 압류했던 (서울) 새마을금고에서 그 서류들을 검토한 후 압류해제 처리를 해 주면 (거주지) 새마을금고 쪽에서 채무자의 다른 은행계좌로 출금이체 처리를 해주는 것 같았다.

 

자기가 살고 있는 인근의 새마을금고에 들러서 창구직원에게 법원에서 보내온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결정정본"과 주민등록증을 제시하고, 이체출금할 금액 등을 작성한 출금전표(이체할 다른 은행 계좌번호 또는 압류되지 않은 다른 새마을금고 계좌번호 등도 기재)를 제시하였다. 새마을금고 직원은 압류통장 해제 후 돈 찾기 업무는 많이 처리해 보았는지 일말의 망설임이나 질문 없이 슈슈숙 일을 마무리하였다. 내게 별다른 질문도 하지 않았고 압류통장 들고 온 나를 이상하게 보는 눈치도 아니었다. 이런 일은 일상 다반사라는 듯이 매끄럽게 압류통장에 들어있던 잔고 246,000원을 내가 출금전표에 적어서 제시한 다른 압류되지 않은 새마을금고 통장계좌로 이체시켜 주었다.


통장압류해제 후 돈 찾기는 어려울 것이 없었다. 이번 포스팅에서 예로 든 농협은행, 카카오뱅크, 새마을금고 모두 일처리가 깔끔했고 큰 애로를 겪게 하지 않았다.(이외에도 기업은행, ㅇㅇ지방은행, 개인사업자 기업통장 등에 대하여도 압류해제 판결받은 후 돈 찾기 한 적이 있었는데, 위에 설명한 것과 비슷한 과정을 거쳐 출금 이체받았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법원으로부터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결정 정본"을 등기우편으로 송달받고 난 뒤 대충 2주일 정도 더 지난 후에 돈 찾으러 은행을 방문하라는 것이다. 법원에서 결정 정본 등기우편 받자마자 바로 은행으로 달려가면 헛걸음할 확률이 백퍼다. 은행에서도 법원으로부터 압류해제 결정 정본 송달받고 난 뒤 자체적으로 처리할 시간이 필요하니까 2주 정도 시간을 줘야 하는 것이다.

 

은행에 갈 때 가져갈 것은 3가지, 법원에서 등기우편으로 보내온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결정 정본, 신분증(주민등록증 등), 압류되었던 통장의 돈을 이체할 채무자 본인의 다른 은행 통장 계좌번호를 챙겨서 가면 된다.(농협은행의 경우 NH농협은행 계좌가 압류되었다면 압류되지 않은 단위농협 통장계좌번호를 챙겨가도 된다.) 무조건 본인의 다른 은행 통장계좌여야만 하며 본인 계좌가 아닌 다른 제3자의 통장계좌는 안된다.

 

통장압류해제 후 돈 찾으려는 채무자들 힘내시고 채무를 해결하는 그날까지 인내로 버텨나가시기 바랍니다.

 

통장압류 해제에 참고가 될 포스팅 :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신청 절박한 심정으로 했었지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신청 절박한 심정으로 했었지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신청이라고 용어도 생뚱 맞고 어렵다. 통장 압류는 어느 날 갑자기 채무불이행자의 뒤통수를 치는 것으로 현실로 다가온다. 왜냐하면 통장이 압류되었다는 사실은 시간

default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