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간은 채무자의 편이다/통장압류 해제

압류통장해제 신청 후 1주일 정도 만에 통장압류해제 되었다

개인파산하고 면책확정 되고 나서 그동안 압류되어 사용하지 않던 통장들에 대하여 압류통장해제 신청을 하니 대략 1주일 정도(5~7일 정도) 만에 통장압류해제가 되었다. 은행에서 압류해제 되었으니 확인 후 이용하라는 안내 문자 메시지가 왔다.

 

은행에서 압류해제 안내 문자 메시지 받음

인터넷 뱅킹으로 압류해제 확인 테스트

압류통장해제 신청 후 1주일 만에 해제

통장압류는 여러 번 중복해서 될 수 있음

나 홀로 압류통장해제신청 가능

참고할 관련글

 

은행에서 압류해제 안내 문자 메시지 받음

개인파산을 하고 면책확정을 받으면 그동안 장기연체로 인해 압류추심되었던 압류계좌에 대하여 해제를 신청하게 된다. 신용불량 채무불이행자가 가장 불편하게 느꼈던 인터넷뱅킹/ 계좌이체를 더 이상 압류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생활비 185만원까지 인출해 쓰기 위해 하는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신청 같은 1회성의 일시적 압류해제가 아니라 더 이상 출금/이체에 제한이 없는 진짜배기 압류통장해제가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비정상 금융생활이 정상화되는 것이다.

 

[은행에서 받은 압류해제 안내 문자 메시지]

 

IBK기업은행으로 부터 2023.04.07.(금) 13:50분에 받은 압류해제안내 문자메시지이다.

 

"ㅇㅇㅇ고객님 계좌에 채권자 에이치에스제일차유동화전문 유한회사(으)로부터 압류(가압류등)가 해제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계좌 확인 후 이용 바랍니다." <IBK기업은행>

 

기업은행에서 받은 압류해제안내 문자 메시지

 

 

ㅇㅇ새마을금고로부터 2023.04.10.(월) 13:46분에 받은 압류해제안내 문자메시지이다.

 

"ㅇㅇㅇ고객님 ㅇㅇ지방법원(채권자 : 주식회사 한빛자산관리대부)으로부터 채권압류해제통지서를 접수받아 고객님 계좌가 출금중지 해제처리 되었습니다." <ㅇㅇ새마을금고 수신팀>

 

새마을금고 압류해제 안내 문자 메시지

 

IBK기업은행으로부터 2023.04.11.(화) 13:50분에 받은 압류해제안내 문자메시지이다.

 

"ㅇㅇㅇ고객님 계좌에 채권자 주식회사 한빛자산관리대부(으)로부터 압류(가압류등)가 해제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계좌 확인 후 이용 바랍니다." <IBK기업은행>

 

기업은행 압류해제안내 문자 메시지 2

 

인터넷뱅킹으로 압류해제 확인 테스트

압류통장해제 신청을 한 은행 및 금융기관은 총 5곳에 대하여 인터넷 뱅킹으로 압류해제 확인을 위한 이체 테스트를 하였다. (압류해제 안내문자 메시지를 보내온 2곳(IBK기업은행, ㅇㅇ새마을금고), 안내문자 메시지를 보내지 않았던 3곳(NH농협은행, ㅇㅇ은행, 카카오뱅크) 총 5곳이다).

 

진짜로 통장압류가 해제되었는지는 해당 은행 인터넷뱅킹으로 직접 이체거래를 해 보면 확인이 되는 것이다.

 

[NH농협은행]

농협 인터넷뱅킹에 접속하여 압류되었던 농협계좌에서 1,000원을 국민은행으로 이체거래를 해보았다. 송금수수료 500원을 부담하고 정상적으로 출금 이체가 되었다.

 

농협 이체 출금거래 확인

 

NH농협은행 통장 계좌기본정보조회를 해보니 계좌상세정보에서 '사고유무' 란이 "무"라고 표시되어 있다. 통장이 압류되었을 때는 이 부분이 "유"라고 표시되었었다.

 

농협은행 계좌 기본정보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하여 압류되었던 IBK기업은행 계좌에서 1,000원을 국민은행으로 이체거래를 해보았다. 정상적으로 출금 이체가 되었다. 기업은행에는 압류된 통장이 2개 여서 각각에 대하여 출금이체를 해 보았고, 모두가 정상적으로 출금 이체가 되었다.

 

IBK기업은행 이체거래 확인

 

[ㅇㅇ새마을금고]

ㅇㅇ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에 접속하여 압류되었던 ㅇㅇ새마을금고 계좌에서 40,000원을 국민은행으로 이체거래를 해보았다. 당연히 정상적으로 출금 이체가 되었다. 

 

ㅇㅇ새마을금고 이체거래 확인

 

[ㅇㅇ은행]

ㅇㅇ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하여 압류되었던 ㅇㅇ은행 계좌에서 국민은행으로 출금이체를 해 보았고, 정상적으로 출금이체가 되었다. ㅇㅇ은행의 경우도 압류된 통장이 2개라 각각에 대하여 출금이체를 확인하였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스마트폰 앱을 열고 국민은행으로 이체거래를 해보았고, 정상적으로 이체가 되었다. 정상화된 카카오뱅크 반갑다.

 

카카오뱅크 이체거래 확인

 

압류통장해제 신청 후 1주일 만에 해제

개인파산 후 면책확정을 받고 나서 곧바로 법원에 통장압류해제 신청서를 2023.04.03(월) 및 04.04(화)에 각각 1건씩 총 2번에 걸쳐서 제출하였으니까 압류통장해제 신청서 제출 후 5~7일 정도(대략 1주일 정도) 만에 압류통장이 해제된 것이다.

 

법원 담당자분께서 압류해제신청서 접수 후 통장압류해제까지는 대략 2주일 정도 걸릴 것이라고 하였는데, 실제로 내가 경험해 보니 1주일이면 압류해제가 되었다.

 

통장압류는 여러 번 중복해서 될 수 있음

통장에 대한 압류는 1명의 채권자가 지금 압류 한번 하고 또 1년 정도 지나서 또 압류하고 하는 방식으로 여러 번 같은 은행에 할 수 도 있고, 서로 다른 여러 명의 채권자가 같은 은행 같은 통장에 중복하여 압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오늘 날짜로 국민은행 계좌들에 대하여 압류를 당한 채무자는 압류된 계좌들은 그냥 놔두고 내일이라도 국민은행에서 신규로 계좌를 개설하여 사용할 수 있다. 채권자는 채무자사 새로운 통장을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면 내일이라도 국민은행 계좌에 대하여 또 압류를 신청할 수 있다.

 

따라서 채무자가 압류계좌해제신청을 할 때는 채권자가 압류를 한 각각에 대하여 별도로 압류해제 신청을 해 주어야 한다. 채권자가 압류신청 할 때마다 사건번호가 별개로 부여되는데 그 각각의 사건번호마다 압류해제 신청을 해 주어야 모든 압류가 풀리게 되는 것이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채무자는 압류된 통장을 해제신청 할 때는 채권자가 압류를 신청한 사건번호별로(사건번호 개수만큼) 각각에 대하여 압류해제신청을 따로따로 해 주어야 한다.

 

나 홀로 압류통장해제신청 가능

장기연체로 도저히 채무를 상환할 가능성이 없을 때 개인파산을 신청하면 개인파산선고 후 면책결정을 받고 면책결정공고 후 2주가 지나 면책확정이 되면 통장압류해제 신청을 할 수 있다.

 

형편이 괜찮은 채무자는 변호사나 법무사에게 수임료를 주고 통장압류해제신청을 맡기면 될 것이지만 문제는 비용이다.

 

개인파산을 할 정도의 채무자 처지라면 만원 한 장이 아쉬울 것이다. 돈이 없으면 맨땅에 헤딩하는 수밖에 없다. 몸과 머리는 좀 피곤하겠지만 인터넷 뒤지고 유튜브 뒤지면서 어떻게 하다 보면 혼자 힘으로 통장압류해제신청 할 수 있다.

 

본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들만 모두 참고하여도 나 홀로 압류통장해제 신청이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내가 바로 그 증거다.

 

참고할 관련글

통장압류해제 신청 후 압류통장해제에 걸리는 시간 확인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신청 절박한 심정으로 했었지